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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소희 (중앙대학교) 강진숙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4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453 - 491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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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언론의 청소년 사이버불링 보도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을 통해 사회적 문제 해결의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페어클러프의 비판적 담론분석 방법을 적용한 분석 결과, 보수 및 진보언론 모두 사이버불링을 학교폭력의 범주에서 다루었고, 청소년 사이버불링 해결을 위한 가정과 학교 측의 노력을 거듭 강조하였다. 그러나 보수언론은 피해 사건 자체에 집중하는 보도가 많았다면 진보언론은 사이버불링의 원인과 대안을 다각적인 입장에서 논의하는 사설이 많았다. 해결방안과 관련해 보수언론이 청소년을 보호주의적 관점에서 미디어 이용에 대한 부모의 규제 및 규범적 역할을 강조했다면, 진보언론은 청소년을 디지털 네이티브로 인정하고, 사이버불링의 해결을 위해 디지털 시민성을 갖출 수 있을 만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요구하였다. 이 연구의 의의는 청소년 사이버불링을 극복하기 위한 사회적 공론화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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