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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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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동헌 (보건복지부) 박지영 (보건복지부) 박현주 (보건복지부) 김경태 (소니스트) 은선덕 (보건복지부)
저널정보
한국재활복지공학회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263 - 271 (9page)
DOI
10.21288/resko.2020.14.4.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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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적 제한이 많은 경수 손상 환자의 경우, 운동능력뿐만 아니라 호흡에 있어서도 많은 불편함을 느끼고 있으며, 이들을 위해 특화되어 개발된 호흡 운동 프로그램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선행연구에서 보고된 기존의 호흡 운동은 방식이 지루하고 호전되는 정도를 볼 수 없어 불편함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여 모바일를 활용한 호흡 운동 게임을 통해 보다 재미있고 효과적인 호흡 운동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수 손상 환자의 호흡기능증진을 위해 모바일 게임 기반의 호흡 운동이 호흡 근력과 기침 능력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중재로는 경수 손상 환자 11명을 대상으로 호흡 운동 어플리케이션 게임을 가내에서 1회 60분, 주 2회, 총 8주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최대들숨압(p=.005)과 최대날숨압(p=.019), 최대 기침 유량(p=.013)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경수 손상 환자의 호흡기능증진을 위해 실시한 모바일 게임 기반의 호흡 운동은 호흡 근력과 기침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주며, 추후 특화된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방법
3. 결과
4. 논의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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