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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음영철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1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368 - 377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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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베트남전쟁 소설에 나타난 기억의 전승과 트라우마 양상을 연구한 것이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화학 이론에 일조한 알라이다 아스만의 기억이론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베트남전쟁에서 배제된 타자의 목소리를 제기하였다. 1990년대 이후 발표된 베트남전쟁 소설은 타자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여 문화적 기억을 새롭게 전승하였다. 공식기억에서 배제된 민간인학살, 고엽제 피해자, 혼혈아라이따이한 등의 이야기가 소설화되면서 대항기억으로 부상한 것이다. 방현석의 베트남전쟁 소설인 〈존재와 형식〉에서는 베트남전쟁을 어떻게 기억해야 하는지를 제기하였다. 방현석의 〈랍스타를 먹는 시간〉에서는 베트남전쟁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과 반성 없이는 한국은 미군의 정체성을 가질 수밖에 없음을 밝혔다. 둘째, 베트남전쟁의 비극성을 다룬 것으로 몸이 기억하는 트라우마 양상을 제시하였다. 안정효의 〈하얀 전쟁〉은 기억투쟁의 과정에서 과거로 퇴행하였음을 밝혔다. 이대환의 〈슬로우 불릿〉은 고엽제로 인한 피해 양상이 가족사의 비극으로 이어짐을 밝혔다. 오현미의 〈붉은 아오자이〉는 한국계 베트남 혼혈인이 아비 부정을 극복하고 자기 정체성을 찾아가는 서사임을 밝혔다. 하림의 〈사이공의 슬픈 노래〉는 정체성의 혼란을 겪은 혼혈인 샤이랑의 이야기가 서사성의 약화로 인해 연애소설로 전락하였음을 밝혔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들어가기
Ⅱ. 기억 전승과 타자의 목소리
Ⅲ. 트라우마와 몸의 기억
Ⅳ. 나오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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