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영 (수원금곡초등학교병설유치원) 조현근 (단국대학교) 이병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295 - 312 (18page)
DOI
10.21097/ksw.2020.11.15.4.2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특수교육대상유아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지도 경험을 바탕으로 필요한 교육적 지원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에 재직 중인 3년 이상 다문화가정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지도한 경험이 있는 유아특수교사 3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257개의 개념, 52개의 하위범주, 12개의 상위범주로 유목화 되었으며, ‘다문화 가정과의 만남’, ‘다문화가정 특수교육대상유아와의 만남’, ‘앞으로의 노력’이라는 3가지 주제가 도출되었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이 경험한 다문화가정의 어려움은 언어 및 문화적 차이, 관계의 어려움, 자녀의 장애로 인한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대상 유아의 장애 특성 및 개별적 요구에 기초한 교사 개인의 노력과 태도가 중요하다고 하였으며, 다문화가정 부모에게 안내자, 정보제공자, 참여 촉진자, 중재자 역할을 하고 있었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이중언어의 사용, 조기발견과 중재, 가정연계, 다양한 행정처리, 관련 정보 수집 등을 어려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구 참여자들은 기관 차원에서 다양한 형태의 언어 지원, 선별 체계, 주기적인 상담, 지역사회 및 다문화센터와의 협력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지도하는 유아특수교사에게 필요한 교육적 지원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