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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영 (서울대학교) 장유진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453 - 465 (13page)
DOI
10.21097/ksw.2020.11.15.4.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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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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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부모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학부모교육 필요성 인식 수준에 따른 잠재집단을 추정하여, 각 집단의 영향 요인 및 집단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 936명의 초중고 학부모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Mplus 및 SPS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의 61.4%는 학부모교육을 수강한 경험이 있으며, 이 중 약 87%가 최근 1년간 1회 이상 학부모교육에 참여하였다. 둘째, 학부모교육의 필요성 인식에 따라 2개의 잠재집단(‘낮은 필요성 인식 집단’, ‘높은 필요성 인식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셋째, 어머니보다는 아버지가, 소득 및 학력이 높은 부모가 ‘낮은 필요성 인식 집단’에 분류될 확률이 높았다. 넷째, ‘높은 필요성 인식 집단’은 자녀가치, 자녀 미래기대, 부모역할 인식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학부모교육을 통한 변화가 상대적으로 더 잘 이루어졌다. 이 연구는 학부모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필요성 인식에 따라 학부모 집단이 구분되며, 집단에 따라 부모 특성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교육 현장의 학부모교육 실시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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