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슬기 (백석대학교) 심성우 (백석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51 - 65 (15page)
DOI
10.21298/IJTHR.2020.11.34.1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성과의 영향 관계에 대해 검증하고, 이 관계에서 교수자의 서번트 리더십의 조절효과에 대해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년제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세 변수들의 영향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SPS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성취목표지향성의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숙달접근, 숙달회피, 수행회피목표지향성의 3개의 요인으로 제시되었다. 그리고 성취목표지향성, 학습성과 및 서번트 리더십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성취목표지향성 요인 중 숙달접근과 숙달회피목표지향성은 학습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시되었다. 그리고 성취목표지향성의 2개 요인(숙달접근 및 숙달회피)과 학습성과의 관계에서 교수자의 서번트 리더십의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교수자로 하여금 학생들의 개별적인 성취목표지향성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가 가능하도록 하며,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수업설계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는 학생들의 학습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바람직한 교수자의 리더십으로 서번트 리더십의 효과성을 확인하였으며, 수업에서 교수자가 발휘할 수 있는 서번트 리더십의 역할에 대해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26-0000500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