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경진 (파양초등학교병설유치원) 이은영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0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정기학술대회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163 - 17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3-5세 혼합연령학급의 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미술활동의 문제점을 개선해나가는 과정과, 그 과정 속에서 나타나는 유아와 교사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 P시에 위치한 P초등학교병설유치원 사랑반 담임교사와 만 3-5세 유아 10명이며, Kemmis와 McTaggart(2005)가 제시한 ‘계획-실행-관찰-성찰’의 과정이 나선형을 그리며 순환하는 자기 반성적 실행연구 순환 모형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기간 동안 참여 관찰, 면담, 반성적 저널, 활동 과정 및 결과물 사진 자료를 수집했으며, 이를 각 범주에 따라 부호화하고 코딩한 후 해석하였다. 1차 실행에서는 연령별 특성을 고려한 미술활동 운영, 다양한 연령의 유아가 함께 하는 협동미술활동 실시, 과정 중심의 미술활동 실시, 탐색·표현·감상의 통합적 미술활동 실시, 미술활동 시 교사의 다양한 역할 수행이 이루어졌다. 2차 실행에서는 새로운 미술 장르 및 기법을 활용한 미술활동 실시, 유아 간 협력과 소통이 일어나는 미술활동 실시, 유아와 함께 만들어나가는 미술영역 구성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실행 과정을 통해 유아는 미술활동에 더욱 흥미를 느끼게 되었고, 표현 욕구가 증진되어 지속적인 표현을 하며, 주도성을 가지고 미술활동에 참여하며, 다른 친구와 함께 하는 미술활동을 즐기게 되었다. 교사는 유아의 표현 과정에 의미를 두게 되었고, 유아의 생각을 존중하게 되었으며, 미술을 더욱 즐기게 되었고, 혼합연령학급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70-000061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