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9 - 19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만 5세 두 학급의 자유선택 미술활동에서 나타나는 계획의 주도성과 성별에 따른 미술활동 양상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자료 수집을 위해 2018년 9월 초부터 11월 말까지 자유선택활동을 참여관찰 하였으며, 면담, 문서, 사진자료 등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의 자유선택 미술활동은 활동 계획의 주도성과 성별에 따라 성차가 두드러진 유아 자율적 미술활동과 성차를 완화하려는 교사 제시 미술활동으로 나뉘었다. 성차가 두드러진 유아 자율적 미술활동은 미술활동 참여방식, 활동의 주제, 활동 중 내러티브, 활동에 대한 의미부여에 있어 성별에 차이가 나타났다. 성차를 완화하려는 교사 제시 미술활동은 의도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이 공존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유아의 성차와 잠재적 교육과정의 영향을 반영한 교사 제시 미술활동 계획을 위한 실천적인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