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희 (공주대학교) 정근아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03 - 12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치원에서의 노래 부르기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음악교육에 대한 방향 및 교사 역할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D시의 4개 유치원 만 5세 유아 67명을 대상으로 4-6명씩 14집단으로 구성하여 집단 면담을 실시하였고, 연구 일지와 관찰일지를 수집하였다. 집단 면담은 유아를 대상으로 소그룹 형태의 면담을 계획하였고 유치원에서의 노래 부르기에 대한 경험과 생각을 담은 내용으로 질문하였으며 유아의 답변을 녹음하였다. 녹음자료를 전사하고 자료 수집 내용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에 참여한 유아들은 유치원에서의 노래 부르기를 나를 표현하는 놀이 그 자체로 인식하였다. 둘째, 유아들은 노래 부르기를 공감과 소통의 매개체로 인식하였다. 셋째, 유치원에서 부르는 노래를 일상 속 공동체 생활도구로 인식하였다. 넷째, 학습을 위한 유치원 활동으로 인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교사가 2019 개정 누리과정을 토대로 노래 부르기를 할 때는 유아들의 노래 부르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가 자유롭게 표현하는 노래와 놀이경험으로 통합되는 과정을 탐색하고 놀이와 활동을 연계하여 지원할 수 있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37-001408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