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경 (부산대학교) 장은지 (BIFC푸른바다어린이집) 임부연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9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5 - 24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새노래 부르기 활동을 교사가 어떻게 해석하고 변주하며 실행하고 있는지 교사의 성찰인 교육적 사유와 배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세 기관의 만 5세 반과 담임교사이며, 각각 5회씩 총 15회의 참여관찰이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동영상, 사진, 교사와의 면담, 연구자 일지이다. 연구 자료는 구조적 코딩, 내성코딩, 과정적 코딩전략으로 연구결과를 범주화하였으며 적합한 에피소드와 면담내용을 바탕으로 해석적 글쓰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하나의 틀 속에 갇힌 새노래 배우기, 만남으로 변형되는 새노래 부르기, ‘노래=즐겁다’의 신념 일깨우기, 새노래 부르기에 대한 교사의 성찰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새노래 부르기 활동을 교사가 실행할 때 어떠한 신념을 가지고 어떠한 한계에 부딪히는지 그리고 교사는 어떠한 사유를 통해 회절하고 성찰하는지 살펴볼 수 있었다. 교사는 노래가 가지는 즐거움을 표출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방식에서 벗어나고자 하였고 이는 차이생성의 교육, 감각들의 교육으로 펼쳐졌다. 본 연구를 통해 일반적인 유아교육기관에서 어떻게 새노래 부르기가 실행되는지 그 실제를 사실적으로 담아내어, 교사들의 고민과 성찰을 예비유아교사들에게 들려줄 수 있는 기초자료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