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호수 (서울대학교) 류민호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65 - 87 (23page)
DOI
10.52558/ISM.2020.12.21.3.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능정보서비스는 다양한 기술 및 생산 요소가 결합되어 제공되기 때문에 기업의 네트워크 내에서의 위치 및 역할이 해당 기업의 경쟁력으로 연결되기 쉽다. 본 연구는 지능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들의 협력 네트워크를 분석하여, 네트워크 내에서의 중심성이 그들이 제공하는 관련 제품의 이용자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최근 2년(2017.11~2019.10)간의 뉴스 자료를 활용하여 지능정보 사업자 간 협력 네트워크와 사업자들의 네트워크 중심성을 분석한다. 또한, 지능정보서비스 사용자들이 작성한 총 41,135건의 리뷰에 대한 감성 분석을 통해 지능정보서비스 사업자들의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를 도출한다. 다중선형회귀분석 결과, 기업의 네트워크 내 연결중심성은 해당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에 유의한 수준의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용자 리뷰 분석 결과, 이용자들은 국내 사업자 보다 해외 사업자들에 대한 평가가 좋았다. 본 연구는 지능정보산업의 경쟁 양상을 이해하고 비즈니스 전략을 도출하는데 함의를 제공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감성분석을 통한 이용자 만족도 도출
Ⅳ.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협력 네트워크 중심성 도출
Ⅴ. 회귀 분석을 통한 네트워크 중심성이 제품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도출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31-0014315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