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영봉 (중국 절강사범대학교 소산캠퍼스) 권인영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1호, 2020년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387 - 409 (23page)
DOI
10.7230/KOSCAS.2020.61.3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담장 그림’은 장회(牆繪), 장화(牆畫), 또는 장체화(牆體畫)라고 불리는 독특한 장르로서 주로 건축물의 옥외 벽면을 장식하는 것을 말한다. 벽화(壁畵)는 주로 실내 장식 위주이고, 종교 및 특정 계층을 위한 것이었다면 담장그림은 실외를 장식하고, 대중의 공용성과 도시 환경의 장식이라는 점에서 다르다. 근대의 그래피티(Graffiti, 塗鴉)와 담장그림은 모두 벽면위에 그림을 그리는 행위라는 점에서 동일하나 목적성이 달라 전자는 개인의 감정과 사상을 강조하고 반사회성 및 반항성을 가진 반면에 후자는 집단성과 함께 친사회적이라는 점에서 구별된다.
담장 그림에 대한 선행연구는 중국 근대 담장그림의 전체적 면모를 파악하기에는 부족하고 또한 도시를 장식하던 담장 그림이 농촌지역으로 확대되었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있으나 어떤 맥락에서 전환되었는지에 관하여 통시적 관찰이 부족하였다. 담장 그림의 선전 교육적 기능과 환경 미화 및 문화산업에 관한 연구 역시 통합적 관점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중국 현당대 담장 그림의 전개 과정을 통시적으로 파악하려고 한다. 중국의 현당대시기를 다섯 개로 구분하여 각 시기별 담장 그림을 중심으로 그것이 가지는 미술형태와 기능의 변화를 파악하였다.
담장 그림의 변화 단계는 1)항전시기(1931-1945), 2)대약진운동(1958-1960), 3)문화대혁명(1966-1976), 4)개혁개방(1978-2004), 5)농촌진흥전략기간(2017-현재)으로 나눌 수 있다.
중국 담장 그림은 현당대 중국 사회의 변화 따라 변모하였다. 담장 그림은 항전의 기치, 문화운동의 선전, 계급투쟁, 사회계도의 수단이었으며, 2005년 이후 아름다운 농촌 건설을 위한 문화전략이 드러나기 시작하였다. 최근 농업진흥전략시기에 이르러 농촌 담장 그림은 농촌 문화산업을 주도하고 있어 다양하고 우수한 작품들이 등장하여 차세대의 새로운 콘텐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16년 중국은 농촌 관광을 대대적으로 추진하였고 문화 소비는 이미 하나의 유행이 되었다. 문화소비의 기호가치 생산은 모든 것을 느끼고 ‘의미’를 시각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다. 이런 면에서 농촌 담장 그림예술은 더 이상 하나의 벽면장식 수단으로만 국한되지 않는다. 담장 그림은 마을의 면모를 개선하고 농촌 경관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농촌 관광의 소비 격을 높여 농촌 문화콘텐츠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최근 중국정부의 농촌 관광 추진으로 농촌 담장 그림예술은 벽면장식 수단으로 그치지 않고, 마을 환경경관을 개선하고 농촌 관광의 소비 격을 높여 농촌 문화콘텐츠로서 가치를 제고하고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현당대 담장 그림의 변화 과정과 그 특징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