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호 (영남대학교) 류호상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2권 제4호 (통권 제7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3 - 14 (12page)
DOI
10.47684/jcd.2020.12.22.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실험연구의 목적은 장기간의 문제중심학습(PBL) 체육수업이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한 광역시의 중학교에서 공격적 성향이 높고 연구에 자발적인 참여를 원하는 60명의 중학생들을 실험집단(n=30) 혹은 비교집단(n=30)에 무선으로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에 적용된 PBL 체육수업은 해당 중학교의 운영계획에 따라 체육교과과정에 포함된 창작줄넘기와 농구 활동으로 15주 간 진행되었다. 종속변인으로 사용된 학업스트레스와 공격행동의 측정은 PBL 수업 시작 전, 수업 5주차, 수업 10주차, 수업 15주차 후에 각각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두 집단과 측정시기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PBL 체육수업이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반복측정 이원배치분산분석을 이용하였다. 자료분석 결과에 따르면 15주간의 PBL 체육수업은 공격적 성향이 높은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공격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PBL 체육수업이 중학생의 학업에 대한 태도와 능동적인 학교생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추론되었다. 향후에는 다른 운동종목을 이용하여 PBL 체육수업을 적용해보는 노력과 함께 청소년의 교육적·심리적 효과를 다각적으로 검증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92-001442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