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덕화 (공군사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2권 제4호 (통권 제7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47 - 157 (11page)
DOI
10.47684/jcd.2020.12.22.4.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라이벌 국가인 일본 소프트 테니스 우수 선수들의 단식경기에서 나타나는 기술적·전술적 득점과 실점의 변인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소프트 테니스 경기력 향상 및 객관적 데이터와 공신력 있는 데이터를 축적하기 위한 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全 일본 소프트 테니스 선수권 대회에 준준결승, 준결승, 결승전에 출전한 선수들로, 선정된 경기는 총 28경기였다. 단식경기에서 나타나는 득·실점 변인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적 변인 14개와 전술적 변인 8개로 나누어 경기 분석 영상을 보며 분석·기록하여 검정을 x2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득점(30.2%)에 비해 실점(69.8%)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기술적 득점 변인은 스트로크 득점(55.8%)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서브 에이스(0.7%)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실점변인은 스트로크 실점(64.1%)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서브 더블 폴트(2.8%)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셋째, 전체 142게임 중에서 서브게임 승률(45.1%), 리턴 게임 승률(54.9%)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첫 서브 성공(74.1%), 폴트(25.9%)로 나타났다. 다섯째, 서브 게임에서의 득점(49.5%), 리턴 게임에서의 득점(50.5%)로 나타났다. 여섯째, 브레이크 성공 62.9%(78회), 브레이크 실패 37.1%(46회)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기술적 득·실점 변인은 스트로크에 의한 득·실점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서브와 관련된 득·실점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전술적 변인은 서브 게임보다 리턴 게임에서의 승률이 높았으며, 리턴 게임이 승·패에 좀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92-001442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