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상기 (성균관대학교) 김헌 (성균관대학교) 장병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03 - 147 (45page)
DOI
10.36494/JCAS.2020.12.37.4.1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I 스피커에 대한 인식과 개인적 성향이 이용 경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자들은 AI 스피커 경험자(계속이용자, 이용중단자)와 비경험자(잠재이용자, 이용거부자)에 대해, 이용동기(유희와 휴식, 현실이탈, 정보습득), 지각된 특성(상대적 장점, 합치성, 편리성, 시도가능성, 관찰 가능성), 의사사회적 상호작용(기능 의사사회적 상호작용, 정서 의사사회적 상호작용), 혁신성(아이디어 혁신성, 패션 혁신성) 및 인구통계학적 변수가 각 집단에 미치는 영향을 이항로지스틱회귀분석으로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경험자-비경험자와 계속이용자-이용중단자에 대한 영향에서 일부 독립변수의 요인들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지만, 다수의 독립변수는 경험자와 비경험자 간 차이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적 측면에서 AI 스피커 등 미디어 이용 연구에서 경험여부에 따른 비교분석의 의미를 논의하였다. 또한, 많은 독립변수들이 AI 스피커 이용여부에 상관없이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을 바탕으로 산업적 함의를 분석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논의와 연구문제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31-001441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