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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연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2권 제4호 (통권 제85권)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43 - 55 (13page)
DOI
10.31667/jhts.2020.12.8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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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여관"과 일본의 "료칸"의 이미지를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검색엔진에서 제공하는 연관 이미지 검색 서비스 및 투표 시스템(문화이미지프레임망)과 텍스트를 바탕으로 한 대용량 코퍼스를 활용한 시스템(문화요소추출시스템)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여관"과 "료칸"은 모두 숙박시설이지만, "여관"은 숙박만을 하는 숙박시설인데 반해, "료칸"은 온천과 요리를 함께 제공하는 숙박시설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여관"은 어둡고, 싸고, 범죄적인 등 부정적인 이미지가 있는 것에 반해, "료칸"은 온천과 요리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일본 전통의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여관"과 "료칸"의 이미지는 "문화이미지프레임망"의 시각적 이미지와 "문화요소추출시스템"의 텍스트적 특징이 서로 연동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두 시스템을 활용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여관"은 숙박만을 제공하는 한국의 서민적인 숙박시설이라고 말했고, 일본의 "료칸"은 온천과 식사를 제공하는 일본의 전통적인 숙박시설이라고 결론지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여관"과 "료칸"의 이미지 차이를 이들 숙박시설의 형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였다. 한국의 "여관"의 서민적인 이미지는 "주막"에서 비롯되었으나, 일본의 "료칸"은 "하타고야(旅籠屋)", "혼진(本陣)", "토지야(湯治屋)"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분석 결과를 통해, 한국의 "여관"과 일본의 "료칸" 의 기초자료, 한일관광상품 개발의 참고자료로 쓰일 수 있는 등의 학술적, 실무적인 활용방안 등 다양한 시사점도 함께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문화이미지프레임망“을 활용한 분석
III. “문화요소추출시스템“을 활용한 분석
I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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