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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한종 (한국교원대학교)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0년도 하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4권 제2호(A)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67 - 17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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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대결 이 후,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각국은 인공지능 관련 기술을 선도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에, 인공지능 교육과 관련하여 2019년 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발표하기도 하였지만 구체적인 교육 자료와 내용은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 안에서 센서와 액추에이터를 통해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물리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피지컬 컴퓨팅의 장점을 활용하여 새로운 피지컬 컴퓨팅 융합 인공지능 교육 자료를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내용을 기반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더욱 다양한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에서의 피지컬 컴퓨팅 교구 확장성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둘째, 개발된 교육 자료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제 적용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피지컬 컴퓨팅 융합 인공지능 교육 자료 개발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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