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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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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종관 (국민대학교) 이자영 (프랙티컬스케치) 김성우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1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27 - 13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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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 이후 비대면 서비스로의 전환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면대면서비스를 통해 제공 되던 서비스 가치가 유지되는 비대면 서비스 디자인 방법에 대해 연구하여,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후 확산되고 있는 비대면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자 한다. 기존 대면 서비스나 온라인서비스 개발을 위해 활용 되었던 디자인 프레임웤의 개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현재 활용되고 있는 서비스 디자인 프레임웤에 대한 선행연구를 수행하고, 팬데믹 이후 운영되고 있는 비대면 서비스의 현황을 파악한다. 서비스 기획/개발/출시의 경험지식을 기반으로 대면 서비스가 보유하고 있는 특장점을 분석하여 개념화하고,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 디자인 프레임웤 제안에 활용된다.
제안된 서비스 디자인 프레임웤을 현재 성공적으로 운영 중인 비대면 교육서비스 클래스카드와 청담러닝의 사례에 적용하여 연구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목차

요약문
1. 연구배경, 목적 및 방법
2. 선행연구
3. 비대면 서비스 디자인 프레임웤 제안
4. 비대면 교육 서비스의 시스템 사례 검증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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