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재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0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87 - 210 (24page)
DOI
10.18338/kojmee.2021..70.1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덕적 상상력은 특정한 상황에서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가능한 여러 대안을 생각해 보고, 그 결과들의 옳고 그름, 좋고 나쁨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으로 도덕적 추론, 공감, 배려, 동정심이 발휘될 때 가능한 것이다. 최근 역량 중심의 도덕과 교육 및 인성교육이 강조되면서 학생들이 도덕적 상상력을 잘 발휘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면 인성교육 및 도덕과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도덕적 상상력에 대한 연구는 도덕적 상상력의 의미 분석을 토대로 도덕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일반적인 방안을 탐구한 것이며, 최근 대두되고 있는 역량중심의 인성교육 또는 도덕과 역량이나 기능 함양과 관련하여 도덕적 상상력이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의 근거를 찾고 이에 터한 도덕적 상상력을 기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덕적 상상력의 의미와 속성, 작동 기제 등에 대한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역량중심 인성교육과 도덕과 역량 또는 기능 함양을 위해 적절한 요인을 찾아 이에 부합하게 도덕적 상상력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역량 중심 인성교육에서 도덕적 상상력의 필요성
Ⅱ. 도덕적 상상력의 의미, 요소 그리고 기능
Ⅲ. 도덕적 상상력의 함양 방안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37-0015638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