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순옥 (배재대학교) 이대균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01 - 143 (43page)
DOI
10.20437/KOAECE26-1-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근거이론을 통해 영아교사의 심리적 소진 관련 범주는 무엇인가와 영아교사의 심리적 소진회복 과정은 어떠한가를 분석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총 20명의 영유아 교사가 심층 면담 등의 방법으로 연구에 참여했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영아교사의 심리적 소진 관련 범주로 총 147개의 개념, 28개의 하위범주, 8개의 범주가 도출되었고, 패러다임 모형에 따라 인과적 조건은 ‘심리적 소진 인식’, 맥락적 조건은 ‘자아 성찰’, ‘악화일로’, 현상으로는 ‘번아웃 증후군’, 중재적 조건으로는 ‘사회ㆍ심리적 지원’, 작용/상호작용 전략으로는 ‘일과 삶의 균형 및 전문성 다지기’로 나타났고, 결과로는 ‘영아보육 전문가로 거듭나기’, ‘공동의 과제’가 도출되었다. 영아교사의 심리적 소진회복 과정은 ‘번아웃 증후군’, ‘일과 삶의 균형과 전문성 다지기’, ‘사회·심리적 지원’, ‘영아보육 전문가로 거듭나기 & 공동의 과제’ 순서의 단계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제는 영아교사들이 최상의 질적인 보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직무환경으로의 개선과 사회·심리적 지원방안 등을 마련, 제공하기 위한 보육 각계의 다양한 노력이 필요한 때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