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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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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국방정신전력원 정신전력연구 정신전력연구 제63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203 - 23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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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이라는 말이 교육에 있어 많이 이야기되고 있다. 이러한 창의성이라는 것에 대해 많은 정의들이 있겠지만 쉽게 말해 “지식과 절차를 모를 때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그러나 창의성에 대한 정의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전혀 접해보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어디에서 어떻게 얻을 수 있느냐?는 문제다.
루트번스타인(Robert Root-Bernstein)은 그가 썼던 『생각의 탄생』이란 책에서 창의성 제고를 위한 13가지 방법들을 제안하고 있다. 그것은 관찰, 형상화, 추상화, 패턴인식, 패턴형성, 유추, 몸으로 생각하기, 감정이입, 차원적 사고, 모형 만들기, 놀이, 변형, 통합 등이다.
그렇다면 이 13가지로 제시되었던 많은 부분들에 흐르는 공통점은 무엇인가? 나는 3가지로 요약을 해봤는데 기억의 축적과 기억의 활용, 그리고 기억의 편집이다. 이 3가지를 뇌과학 입장에서 바라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뇌과학에서는 창의성이란 것이 신경세포들이 서로 연결되어 만들어지는 것인 만큼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서 신경세포끼리의 연결을 얼마나 강화하고 그 속도를 높이며 정확도를 유지하는 것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다음으로 창의성을 담당하는 뇌의 부위는 있는가? 뇌과학자들이 제시하는 바에 따르면 인간의 뇌에서 감정을 다루는 부위는 존재하지만 특별히 이성이나 창조성을 다루는 부위는 이야기하기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다음은 기억과 감정이다. 여러 가지 내용들을 언급할 수 있겠지만 요약한다면 ①기억회로와 감정회로가 밀접하게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서 ②감정이 풍부하면 기억력이 좋아지고 ③전두엽과 기억피질의 연결이 많은 사람이 더 창의적이라는 사실이다. ④물론 현대사회는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전환하는 해마의 사용을 강조하기 보다는 정보를 빠르게 스캐닝하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갈 수 있는 전두엽의 활용이 중요하기 때문에 활용 부위의 비율 정도는 다소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교육 현장에서 창의성 발휘를 위해 어떤 것들을 적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다. 여기에서는 6가지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①문화로 정착시켜라. ②개념에 대한 재범주화를 지속적으로 하라. ③책읽기 운동이다. ④멍때리기 시간을 부여하라. ⑤무엇을 모르는지를 가르쳐야 한다. ⑥노트쓰기 장려다. ⑦실패를 장려하는 사회 분위기다.
뇌과학에 대한 연구가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있는 것에 기초하여 우리 군에서도 장병들의 창의성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많은 노력들이 이뤄질 수 있길 기대해본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창의성 발휘의 의미
Ⅲ. 창의적 사고를 위해 사용됐던도구들과 그 의미
Ⅳ. 창의적 사고와 뇌과학
Ⅴ. 교육 현장과 창의성 발휘
Ⅵ. 마무리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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