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경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안광학회 한국안광학회지 한국안광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 - 8 (8page)
DOI
10.14479/jkoos.2021.26.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안경광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성별, 학년별 학습유형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전공학습과 전문안경사가 되기 위한 바람직한 교육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기초로 교수법의 질적 개선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방법: 이를 위하여 Kolb 학습유형검사의 한글버전인 KLSI Ver 3.1을 이용하여 K대학교 안경광학과 재학생 105명(1학년 34명, 2학년 23명, 3학년 22명, 4학년 26명, 남학생 65명, 여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결과: 첫째, 학습 유형을 성별로 분석한 결과, 남학생의 학습유형은 동화자와 적용자, 확산자, 수렴자 순이었으며, 여학생은 적용자, 확산자, 동화자, 수렴자 순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유형을 학년별로 분석한 결과, 1학년의 학습유형은 확산자, 적용자, 동화자, 수렴자 순이며, 2학년의 학습유형은 확산자, 동화자, 수렴자가 같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적용자가 가장 적게 나타났고, 3학년의 학습유형은 확산자와 동화자, 적용자, 수렴자 순으로 나타났다. 4학년의 학습유형은 적용자, 동화자, 확산자, 수렴자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를 기초로 하여 안경광학전공 학생들의 학습유형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유형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보다 성취도 높은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질적으로 향상된 교육방향 개선에 관심과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 방법
연구 결과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