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현 (서경대학교) 오지현 김서현 (이화여자대학교) 김지인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9 No.2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377 - 393 (17page)
DOI
10.17548/ksaf.2021.03.30.3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자인 전공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습부정행위 현황 점검 및 문제점 파악에서 시작되었으며 연구의 목적은 근거이론을 통하여 디자인 전공에서의 학습부정행위 발생과 학습부정행위 판단의 어려움을 밝히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디자인 학습윤리 교수법 및 교육 콘텐츠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참여자는 디자인 전공 대학생이었으며, 연구자료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을 사용하여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근거이론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여 연구참여자의 진술로부터 33개의 의미 있는 문장을 도출하여 14개의 주제로 구분하고 7개로 범주화하면서 스트라우스와 코빈이 제시한 패러다임 모형의 기본구성요소에 따라 디자인 전공 내에서의 학습부정행위와 학습윤리의 경험을 범주화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표절 및 저작권 침해’는 ‘디자인 전공에서 학습부정행위 발생’으로 나타났으며, 작용/상호작용 전략으로 ‘교수자의 명확한 가이드’, ‘교육 시스템의 개선’, ‘합당한 처리 경험’이 도출되었고, ‘디자인 전공에서 요구되는 학습윤리 교육의 적용’을 핵심범주로 결정하였다.
둘째,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윤리 교육의 효과 기대’는 학생 교육 효과 및 학습문화 개선으로 교육자료로서의 표절 관련 가이드라인, 부정행위 목격 시 행동 가이드라인, 수업 과정에서 표절 여부를 검증·예방할 수 있는 수업 모형 및 보조 콘텐츠, 부정행위 발생 시 처리 지침의 개발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디자인 전공 교수를 중심으로 진행한 선행연구와 함께 디자인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본 연구가 디자인 전공의 특성을 반영한 학습윤리 교육내용 콘텐츠 개발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론
Ⅳ. 디자인 전공 학습부정행위 현황 분석과 질적 연구 결과
Ⅴ. 소결
Ⅵ.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