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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미 (서울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7권 제1호(통권 제57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98 - 113 (16page)
DOI
10.51467/ASKO.2021.03.17.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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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제작(버추얼 프로덕션, virtual production)은 기존의 영화 촬영 방식에 가상현실 기술을 접목하여 영화를 제작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영화 제작 환경의 가능성을 확대시킨다. 할리우드 영화들은 강도 높은 VFX 장면들이 들어간 영화를 많이 제작해 왔는데, VFX가 많이 사용된 영화들은 디지털 에셋을 많이 제작하기 때문에 가상 제작이 사용될 여지가 많이 있다. 그러다 보니 할리우드를 중심으로 최근 가상 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가상 제작 스튜디오(virtual production studio)들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이다. VFX 장면이 많이 들어간 영화의 세트장은 대부분의 경우 블루 스크린 또는 그린 스크린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감독이 최종 영상의 결과물을 확인하는 것은 촬영과 편집이 모두 끝난 후 VFX 장면이 삽입된 후다. 가상 제작은 촬영 도중에 생기는 VFX에 대한 시각적 정보 부재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주요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가상 제작은 영화 제작환경 전체를 혁신적으로 변모시킬 수 있는 개념이지만 현재까지는 그래픽의 품질이 최종 영화에서 사용될 수준까지 이르지 못하였기 때문에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영화의 기획 및 제작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는 가상 제작의 잠재성에 주목한다. 가상 제작이라는 개념이 아직은 국내의 영화계에서는 생소하게 느껴지는 현 상황에서 해외 사례를 살펴보고 그 가능성을 논의해본다.

목차

1. 서론
2. 가상 제작의 배경
3. 가상 제작의 개념
4. 가상 제작 사례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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