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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찬철 (국립부경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영화연구소 아시아영화연구 아시아영화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17 - 166 (5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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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1994년부터 1999년까지의 약 6년의 기간을 한국영화에서 디지털 시각효과가 처음으로 사용되기 시작해 기초적 기술력과 장비 및 인력 구축을 통해 이후 성장을 위한 토대를 잡아간 ‘서막의 시대’로 보고, 그 성장의 역사를 재구성하고자 한다. 이 시기에 급격히 발전한 디지털 시각효과 기술은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중요한 시각적 볼거리를 제공하는 기술적 역할을 담당했다. 이 논문은 이 시기 동안의 한국영화 시각효과의 기술적 발전의 세부적 사항을 연대기적으로 작품분석을 통해 설명하고, 발전의 방향성을 스펙터클과 사실주의라는 두 개의 축으로 설명한다. <구미호>(1994), <은행나무침대>(1996), <퇴마록>(1998), <쉬리>(1999), <자귀모>(1999), <건축무한육면각체의 비밀>(1999), <유령>(1999), <용가리>(1999) 등이 이 논문에서 주요하게 분석할 영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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