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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범희 (홍익대학교) 박세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3호, 2021년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417 - 450 (34page)
DOI
10.7230/KOSCAS.2021.63.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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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VFX 합성 분야에 인공지능을 결합한 NCS 기반의 VFX 합성 교육 과정 개발에 대한 연구이다.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Nuke가 파이프라인에 접목됨에 따라 이전과 차별화된 전문 인력에 대한 VFX 산업 현장의 요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부응하기 위해 본 연구는 인공지능 응용 소프트웨어를 파이프라인에서 활용하고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테크니컬 디렉터(TD) 양성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최근 OTT 플랫폼을 위한 영상 콘텐츠 제작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첨단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면서 미래의 영상미디어 환경은 기존의 VFX 파이프라인에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술을 접목하고 이와 연계된 다양한 학문적 배경의 전문가들을 중재할 수 있는 TD를 필요로 하며 적합한 인적 자원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시급한 실정이다. 기존의 영상 산업 외에도 방송 산업 전반에 걸쳐 5G와 메타버스를 대비한 실감형, 실시간 콘텐츠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탑재한 Nuke는 이러한 미래 영상미디어 환경에 생산성과 창의성을 높이는 핵심 역량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응용이 숙련된 TD직군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논문은 이러한 산업의 동향과 요구에 부응하고 대학 교육 현장에서 미래의 직무를 신속하게 반영하기 위해 개발된 NCS 기반의 TD 인력 양성 교육과정 구축에 대한 연구 논문이다. 문화 콘텐츠, VFX 분야의 환경 분석과 문헌 조사를 실시하였고, 직무별 현장 전문가(SME)로부터 조언을 받아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교육과정을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산학협력단과 한국디자인진흥원이 2020년부터 진행 중인 산업계 주도 청년 맞춤형 훈련 사업의 “AI 기반 VFX합성 및 머신러닝 기본과정”의 교과목으로 제안하였으며 디자인·문화 콘텐츠 산업인적 자원개발위원회의 심사 후 승인을 받아 2021년 후반기부터 운영될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교육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원활한 실습을 위해 본 교육과정은 클라우드 서비스 상에서 인공지능 실습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대면과 비대면의 혼용된 교육 방식인 블랜디드(Blended) 교육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실험하였다. 이를 통해 효율성과 경제성 측면에서 최적화된 블랜디드 교육 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으며 본문에 결과를 공유하였다. 코로나-19가 종식된 후에도 회사와 재택이 혼용된 블랜디드 근무 형태가 영상미디어 산업 전반에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진행되는 본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미래 현장에 대한 적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업계는 본 교육 과정의 모델을 워크플로우에 적용하여 인력 개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산업 환경 분석 및 요구 분석
Ⅳ.NCS 기반 교육과정 설계
Ⅴ. 비대면 교육환경 구축을 위한 클라우드 솔루션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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