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해주 (씨앗교회)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68집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59 - 102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덕적 판단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는 기존의 도덕교육과는 달리 도덕적 실천이 주목적인 성품교육에 적합한 이론을 찾기 위해 도덕성 관련 주요 이론 여섯 가지를 살펴보았다. 즉 전통적 이론, 인지 발달적 이론, 공동체주의적 이론, 구성주의적 이론, 사회 학습적 이론, 절충적 또는 통합적 이론의 특징과 장단점 그리고 성품교육에의 적용점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도덕적 실천을 강조하는 절충적 이론에 속하며 도덕성의 세 요소인 도덕적 인지, 도덕적 정서, 도덕적 행동에 대한 통합적 접근을 강조할 뿐 아니라 여러 도덕교육 이론의 장점을 종합적으로 수용하는 Lickona의 이론이 성품교육에 가장 적합한 이론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Lickona의 이론을 기반으로 해서 성품교육을 진행하되 도덕교육에 관한 여러 이론의 장점을 성품교육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Lickona의 이론에도 한계가 있으므로 도덕적 행동을 가능하게 하는 동기화에 대한 연구 등 도덕심리학에 대한 최근의 연구결과들을 도입하여 보다 체계적인 이론 개발과 프로그램 개발에 힘쓸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도덕성 관련 주요 이론들
Ⅲ. 도덕성 관련 이론의 종합적 고찰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235-001652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