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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진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68집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93 - 22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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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해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기독교 유아교사들이 기독교적 관점에서 놀이신념 체계를 정립하도록 돕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놀이학의 선구자인 Huizinga의 놀이에 대한 정의와 특성들을 기독교적 관점에서 비평하였다.
연구 결과, Huizinga의 놀이특성에 대한 이해의 근저에 기독교적 교의를 인정하지 않는 Nietzsche의 철학사상과 유사한 사상의 틀이 존재함이 드러났으며, Huizinga가 정리한 놀이의 특성들은 Nietzsche의 사상과 유사한 사상으로 뒷받침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Huizinga의 놀이의 정의 및 특성에 대한 이해의 대부분은 피상적으로는 기독교적 관점에서도 받아들여질 만한 내용이었지만 실제적으로는 기독교적 관점과 많은 차이를 보였다. 요약하자면, 기독교적 관점에서 놀이는 하나님을 인정하는 놀이로서 인간의 삶이 예배가 되게 하지만,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 놀이는 인간의 삶 속에서 하나님을 지우는 매개체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놀이는 ‘상대(대상)’ 을 필요로 하며 그 상대는 가시적인 존재일 필요가 없다는 사실은 Huizinga가 간과한 놀이의 특성으로서 기독교 유아교사들이 놀이를 이해하는 틀에 빠뜨리지 않아야 할 중요사항임이 드러났다. 본 연구에서는 기독교적 관점에서 Huizinga의 놀이특성에 대해 비평해봄으로써 기독교적 놀이이해에 대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Huizinga의 놀이이해
Ⅲ. Huizinga의 놀이이해의 사상적 배경과 놀이이해에 대한 기독교적 비평
Ⅳ. 결론과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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