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호수 (서울대학교) 강성안 (동아대학교) 류민호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722 - 733 (12page)
DOI
10.7840/kics.2021.46.4.722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6년 Netflix가 한국에 진출하면서, 국내 OTT 시장은 생존을 위한 치열한 경쟁의 장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에서 서비스 중인 OTT 서비스들에 대한 이용자 댓글의 유형을 분류하고, 사업자 및 OTT 유형별로 어느 영역에서 강점과 약점이 있는지를 분석한다. 이를 위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된 12개 서비스에 대한 165,822개 온라인 리뷰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토픽모델링 분석결과, OTT에 대한 이용자 반응은 1) 콘텐츠 품질 2) 서비스 품질 3) 비용 및 결제 4) 광고 및 지연 기피로 유형화할 수 있다. 감성분석 통해 개별 OTT 서비스별 감성점수를 비교한 결과, 콘텐츠 품질은 물론이고 자막 등의 요소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Watcha와 Seezn이 이용자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으로 확인된다. 한편, OTT 유형별로는 ‘SVOD(Subscription VOD) 유형’, ‘플랫폼과 콘텐츠 결합 유형’ 등에 대한 이용자들의 평가 결과가 높다. 분석 결과를 통해, 국내 토종 플랫폼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장기적으로 국내 OTT 시장의 경쟁 구도에도 반영될 것이라 예상해 볼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문헌연구
Ⅲ. 분석 자료 및 방법론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567-0016510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