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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호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정보학회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95 - 112 (18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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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는 TV 및 영화 서비스를 대체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OTT는 셋톱박스를 넘어서라는 개념으로, 인터넷으로 실시간 스트리밍 영상 콘텐츠를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한 기기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을 지칭한다. 연구 목적은 경쟁이 치열해지는 OTT 산업에서 플랫폼의 지속성 강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세부적으로, 소비자의 OTT 서비스 가치를 개인화 측면과 사회화 측면에서 제시하고, OTT 플랫폼 서비스와 개인적 특성을 기반으로 가치 강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현재 OTT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성인 소비자로 설정하였다. 온라인 설문을 통해 연구 대상으로부터 340건의 표본을 확보하여, 가설 검정에 반영하였다. 가설 검정 결과, OTT 플랫폼의 콘텐츠 풍부성과 추천성, 그리고 기기 다양성 서비스는 소비자의 쾌락적, 기능적 가치를 높였으며, 사회적 가치와 함께 지속적 이용 의도를 향상하였다. 또한, 사회적 가치는 쾌락적, 기능적 가치와 각각 상호작용 효과를 가졌으며, 정보적 영향 민감성이 사회적 가치와 상호작용 효과를 가져 지속적 이용 의도를 강화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OTT 소비자가 요구하는 가치 요인을 제시하고, 플랫폼과 개인 차원의 가치 강화 조건을 제시하였으므로, 소비자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OTT 플랫폼의 맞춤형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가설 및 측정
4. 연구 결과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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