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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영문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사단법인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한국문학과 예술 한국문학과예술 제37집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239 - 269 (31page)
DOI
10.21208/kla.2021.03.3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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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문집총간』에 수록된 『성담집』의 〈동유일기〉를 텍스트로 하여 관동지역을 유람한 송환기(宋煥箕)의 체험과 〈동유일기〉의 서술적 특징을 살펴본 것이다. 송환기는 송시열(宋時烈)의 5대 후손으로 18세기 인물이며, 〈동유일기〉은 송환기 자신의 관동팔경과 금강산 유람을 기록한 유산록(遊山錄)이다. 18세기는 상공업이 발달하면서 명산과 관동지역을 유람하는 사람들과 유산록이 증가하던 시기이다. 이 시기의 유산록은 의론(議論)이 약해지고, 객관적 사실을 충실히 기록하려는 사실적 경향이 강해졌다. 〈동유일기〉도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기록되었다.
금강산과 관동지역은 조선조 지식인에게 유람지(遊覽地), 순력(巡歷)의 장소, 와유(臥遊)의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었고, 여행자들은 그보다 앞서 여행했던 사람들이 남긴 기록을 참고하거나 그 노정을 답습하려고 했다. 송환기도 김창협의 〈동유기〉를 참고하면서 여행하였고, 강원도 지역의 역사, 인문지리(人文地理), 풍속, 문화유산 등을 견문하고 기록하였다. 이러한 기록의 밑바탕에는 “기록한 사찰의 전말이 모두 허망하여 믿을 수 없다.”는 성리학적 인식이 자리하고 있다. 그는 자신이 체험한 장소에 대한 정보를 고증(考證)을 통해 객관화(客觀化)하였고, 유람에서 얻은 한시는 별도(別途)로 기록하였다. 〈동유일기〉에는 경(景)ㆍ정(情)ㆍ의(議)의 유기(遊記)형식이 사용되었고, 노론(老論)의 일원인 송환기의 자긍심과 백성에 대한 연민의 정이 기록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관동유람의 노정과 유산의 의미
3. 〈동유일기〉의 서술적 특징
4. 〈동유일기〉에 기록된 인식 세계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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