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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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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동균 (서울시립대학교) 박준 (서울시립대학교) 염춘호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사회학회 지역사회연구 지역사회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49 - 73 (25page)
DOI
10.31324/JRS.2021.03.29.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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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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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에서 전망한 우리나라 장래인구추계는 2030년 이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구감소는 지역 매력 저하와 생활 관련 서비스 축소, 지역 커뮤니티 붕괴 등 미시적으로는 지방자치단체에 거시적으로는 국가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한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인구를 증가시키려는 노력과 인구감소를 대비한 인프라 서비스 재구축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인구감소시대를 대비해서 많은 선행연구에서 인구증감에 영향요인을 밝혀 지방자치단체와 국가적으로 시행되는 인구계획에 대한 기반을 다져왔다. 본 연구는 인구감소가 더 심하게 진행되고 있는 비수도권 지역의 인구감소도시를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여 교통접근성이 인구증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철도역으로의 접근성 향상이 순이동수에 정(+)의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이동수는 ‘전입-전출’을 의미하기에 철도역으로의 접근성 향상이 전입을 늘리거나 전출을 줄여 순이동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해석 된다. 또한, 비수도권 지역의 주된 교통수단인 대중교통과 승용차로 구분하여 분석을 재시행하였다. 모두 철도역으로의 접근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철도역으로의 접근성 향상은 인구증가를 위한 중요한 요인임을 밝혔다. 본 연구 결과에 따라 인구증가와 정(+)의 관계가 있는 철도역 접근성 향상이 향후 인구정책 관련 계획 수립시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이론적 함의를 제시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및 차별성
Ⅲ. 연구방법론 및 분석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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