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림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공사회학회 공공사회연구 공공사회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54 - 85 (32page)
DOI
10.21286/jps.2021.05.11.2.5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시간강사들이 지각한 소외감과 삶의 질과의 인과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고, 한편 소외감과 삶의 질 사이에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지지가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외감(β=-.31, p<.001)과 자아존중감(β=.55, p<.001)은 대학 시간강사의 삶의 질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자아존중감은 대학 시간강사의 소외감과 삶의 질 간에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외감(β=-.47, p<.001)과 사회적 지지(β=.29, p<.01)은 대학 시간강사의 삶의 질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넷째, 사회적 지지는 대학 시간강사의 소외감과 삶의 질 간에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