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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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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AMJ ASIA MARKETING JOURNAL ASIA MARKETING JOURNAL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1 - 1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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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s의 확산모형은 대중매체와 구전(口傳)이라는 두 형태의 의사전달경로를 가정하고 있다. 본 논문은 대중매체 의사전달경로를 첫 번째 의사전달경로 보고 있다. 구전 경로에서는 혁신의 수용자와 비수용자간의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본 논문은 이 구전 경로를 두 번째 의사전달경로로 보고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혁신을 알고 있지 못하는 비수용자는 혁신을 알고 있는 비수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두 번째 의사전달경로와 차별화하기 위하여 세 번째 의사전달경로로 보았다. 본 논문은 세 번째 의사전달경로가 확산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세 번째 의사전달경로가 확산과정에 포함되면 블록버스터영화의 흥행 수입 형태와 같은 지수적 성장형태도 확산의 한 형태로 유도될 수 있음을 본 논문에서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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