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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연구원 충북 FOCUS 충북 FOCUS 제192호
발행연도
2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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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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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승용차 의존도시, 청주
• 최근 10년간 청주시 인구는 약 3.7% 증가하였으며, 같은 기간 승용차 등록대수는 49.5%로 폭발적인 증가세를 나타냄
• 청주시의 교통수단분담률 분석결과 승용차의 수단분담률은 80.9%로 집계되며, 이는 전국 평균(73.8%) 뿐만 아니라 인구 50만 이상 기초자치단체 평균(71.1%), 광역대도시 평균(66.4%)을 크게 상회하는 수준임
• 청주시의 높은 승용차 의존도는 초미세먼지(PM2.5) 악화에 영향을 미치며, 실제 최근 3년간(2017~2019) 연평균 초미세먼지(PM2.5)는 28.7㎍/㎥로, 같은 기간 전국 평균 23.7㎍/㎥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준임
• 2026년이면 청주시의 승용차 등록대수가 세대수를 추월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승용차 의존도시 고착화에 대응하기 위한 대안마련이 요구되는 시점임

□ 단일 대중교통 수단의 한계
• 청주시의 대중교통은 시내버스가 유일하며, 광역대도시를 제외한 인구 50만 이상 기초자치단체 17개 도시 중 시내버스가 유일한 대중교통 수단인 도시는 청주시, 전주시 및 포항시 등 3개 도시에 불과함
• 세 도시의 공통점은 17개 기초자치단체 중 승용차 수단분담률이 80.0%가 넘는 유일한 도시 그룹이며, 동시에 대중교통(시내버스+철도) 수단분담률이 20.0%를 넘지 못하는 최하위 도시 그룹임
• 세 도시 모두 잠재적 성장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지만, 철도교통환경의 취약으로 인하여 시내버스 중심의 대중교통 서비스가 형성되면서 전반적으로 교통이동의 한계를 보인 지역으로 평가됨
• 실제 도시별 수단분담률 분석결과, 일반철도/지하철의 수단분담률이 작아서 버스 의존도가 높을수록 해당 도시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에는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됨

□ 철도교통환경 개선을 통한 대중교통 친화도시로의 전환
• (철도교통 도입을 통한 대중교통 서비스 다양화 필요) 시내버스 수단분담률 임계 상황에서 새로운 대중교통(철도교통) 수단을 추가함으로써 대중교통 친화도시로의 전환계기 마련이 요구됨
• (광역교통에 대한 정시성 높은 대중교통 시스템 개선) 광역생활권을 형성하는 인접도시와 광역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은 대중교통 친화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중요한 과제임
• (간선/지선 시스템(F-C System) 구축과 연계 네트워크 확충) 대전, 세종, 청주도심을 연결하는 간선라인을 광역철도로 구축하고, 지선라인을 시내버스 및 기타 수단으로 계획하는 대중교통 연계 네트워크 확충이 요구됨
• (플랫폼과 결합한 통합모빌리티서비스(MaaS) 실현) ‘공유’, ‘자동화’ 및 ‘통합’ 등 3요소가 결합된 플랫폼 기반의 정책서비스로의 전환이 요구되며, 이는 ‘통합모빌리티서비스(MaaS)’로 실현 가능함

□ (참고) 광역철도의 장점들
• 도시 간 이동에서 시간 단축 및 정시성 보장
•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탄소제로사회 조성에 크게 기여
• 도시 간 이동량의 확대로 인한 지역경제 성장 촉진 효과
• 역세권 중심으로 발전의 흡인효과
• 다른 교통수단과의 보완관계를 통한 교통체계의 선순환 체계 가능
•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형성에 기여

목차

[표지]
[목차]
[요약]
[Ⅰ. 승용차 의존도시, 청주]
[Ⅱ. 단일 대중교통 수단의 한계]
[Ⅲ. 철도교통환경 개선을 통한 대중교통 친화도시로의 전환]
[참고자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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