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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남지현 (경기연구원) 조희은 (경기연구원) 안성진 (AUTOBIM) 강희건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경기연구원 기본연구 [기본연구 2020-08] 스마트 축소를 위한 경기도 역세권의 유형화에 관한 연구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1 - 215 (2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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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세권은 첨예한 용적률 상승과 복합화, 입체화 과정을 거쳐 빠르게 변화해온 도시개발 과정의 총체적 역사를 보여주는 공간이다. 앞으로 인구감소와 고령화가 진행될수록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인 장소에 분배하는 것은 앞으로의 도시계획전략에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가 될 것이다. 그동안 역세권의 개발과정에서 상대적으로 결핍에 주목하여 역세권에 무엇을 보충하여 지역 주민들의 생활의 질을 높일 것인지 그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공급할 시설들을 결정하는 전략이 필수적이다.
스마트 축소는 2010년대 이후 축소도시 연구의 최근 경향에서 언급되고 있는 도시전략으로서 과잉공급된 토지를 관리하는 것부터 빈집 및 유휴공간 관리, 불필요한 과잉공급 자원을 정비하고 미래에 필요한 공공시설로 재정비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이러한 스마트 축소전략을 역세권에 적용해야 하는 이유는 역세권은 이러한 미래의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할 도시의 핵심적인 자원이며 개발이득과 관련한 많은 이해관계자의 갈등이 집약적으로 모여있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인구감소 시대에 한정된 자원을 최적의 입지에 공급하는 스마트 축소전략을 검토하고 이러한 전략을 역세권의 지역 특성에 따라 적용하기 위하여 지역 데이터를 기반으로 역세권의 유형을 지역 레벨과 역세권 레벨로 유형분류를 실시하였다. 지역 레벨로는 쇠퇴도를 측정하는 인구, 산업체, 건축물 데이터를 기반으로 9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고, 역세권의 경우는 유동 인구를 포함하여 주변 자원을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로 6개 클러스터로 분류하였다. 이러한 지역 특성 분석을 바탕으로 역세권의 유형별 스마트 축소전략을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표지]
[머리말]
[연구요약]
[차례]
표차례
그림차례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목적
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제2장 스마트 축소에 관한 이론 및 정책 검토]
제1절 축소도시에 관한 선행연구
제2절 역세권 관련 스마트 축소 전략에 관한 주요정책
제3절 스마트 축소전략에 기반한 역세권의 의미
[제3장 축소도시 전략에 따른 역세권의 유형별 검토]
제1절 대도심의 광역 역세권 거점을 위한 집약형 역세권
제2절 공공·공익시설 확충형 역세권
제3절 주거생활권 거점 유도형 역세권
제4절 공공공간 확충형 역세권
제5절 이전적지 및 유휴공간 활용형 역세권
제6절 산업 및 일자리 연계형 역세권
제7절 친환경형 기술적용 및 녹지확충형 역세권
[제4장 도시쇠퇴 현황에 따른 경기도 역세권 도시유형 구분]
제1절 경기도의 소멸지수 현황
제2절 경기도의 도시쇠퇴 인자별 현황
제3절 경기도 역세권의 현황
제4절 Kmeans Cluster를 통한 경기도 역세권의 유형분류
[제5장 경기도 역세권 유형별 스마트 축소 전략]
제1절 경기도 역세권 유형별 스마트 축소 방향
제2절 경기도 역세권의 스마트 축소 전략의 도입을 위한 고려사항
제3절 경기도 역세권의 스마트축소형 민관협력 활성화를 위한 고려사항
[제6장 결론]
제1절 연구요약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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