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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oh, Heungseok (Kyonggi University)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7 - 39 (33page)
DOI
10.21328/JMEC.2021.5.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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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인터넷 모바일 환경에서 개인의 SNS 이용과 프라이버시 염려가 e-커머스 이용 경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전국 규모의 <한국미디어패널> 데이터 3,756명 샘플을 분석한 결과, 남성보다는 여성이, 학력수준이 높고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프라이버시 침해 염려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나, 연령 변인은 프라이버시 염려에 유의미한 통계적인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SNS 이용행위 중 댓글 달기는 프라이버시 염려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SNS 게시물을 공유하는 행위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 이용행위와 프라이버시 염려가 e-커머스 이용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SNS 이용이 많고 프라이버시 염려가 높을수록 e-커머스 이용경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프라이버시 염려가 높아지더라도 e-커머스 이용경험이 증가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이른바 ‘프라이버시 역설’ 현상을 실증적으로 밝혀냈다는 점에서 함의를 지닌다. 이 연구는 이론적 차원에서 행동경제학적 논의의 필요성을 제안하고 있으며, e-비즈니스 분야에서 프라이버시 역설 현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실천적 논의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목차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and research questions
3. Research method
4. Results
5. Discussion
6.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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