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윤실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5 - 37 (13page)
DOI
10.20462/tebs.2022.10.23.5.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간편결제서비스는 기존 결제수단보다 더 높은 편의성과 효율성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소비자들은 기존의 결제수단을 더 선호하며 수용을 미루거나 거부하고 있다. 간편결제서비스를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서비스의 사용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찾아서 제거하거나 경감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억제요인으로서 프라이버시 염려와 혁신저항에 주목하였고, 간편결제서비스의 프라이버시 염려가 혁신저항을 매개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여 간편결제서비스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혁신저항을 사용장벽, 가치장벽, 위험장벽의 3가지 차원으로 구성하였고, 프라이버시 염려가 혁신저항에 미치는 영향력과 혁신저항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했으며, 그 과정에서 혁신저항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첫째, 프라이버시 염려는 사용장벽과 가치장벽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위험장벽에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용장벽, 가치장벽, 위험장벽 모두 사용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위험장벽은 프라이버시 염려와 사용의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설계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24-000148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