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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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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민병철 (서울특별시평생교육진흥원) 신혜숙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75 - 197 (23page)
DOI
10.22327/kei.2021.39.2.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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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특목고 및 자사고 진학과 관련된 포부동조가 진학희망자의 실제 진학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의 1~6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특목고와 자사고 진학포부가 있는 학생 및 부모와 진학포부가 동조된 학생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러한 진학포부동조가 실제 고교진학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이, 부학력과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이전 성취도가 우수할수록, 사교육을 받는 경우, 그리고 다른 지역에 비해 서울지역 학생들의 특목고와 자사고 진학포부가 높은 편이었다. 특목고와 자사고 진학포부가 있는 학생 중 부학력과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이전 성취도가 우수할수록, 다른 지역에 비하여 서울지역 학생의 경우 부모와 자녀의 특목고와 자사고 진학포부가 동조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특목고와 자사고 진학포부가 있는 학생 중 부모와 포부가 동조된 학생의 실제 진학 비율이 높았는데, 이 결과는 다른 요인을 고려했을 때도 유의미하였다. 이 외에 학생 성별, 학업성취도, 부모의 진학 지원, 중학교 소재지가 고교진학 결과와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고, 가구소득, 사교육, 부모의 학업 및 정서 지원, 학교‧학급 임원 여부, 봉사활동 참여 등은 진학 결과와 유의미한 관계가 없었다. 높은 포부수준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부모와 자녀의 포부동조가 매우 중요하다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학부모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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