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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9 - 5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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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구교육실태연구2016」을 활용하여 지방 고등학생들의 대학진학 포부에 있어 지역선택 결정요인을 가정배경과 학교의 영향력에 초점을 두어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서울 4년제 대학진학 포부집단과 지방 4년제 대학진학 포부집단 간 가정배경, 개인특성의 뚜렷한 차이를 발견하였다. 서울 4년제 희망 집단에서 부모의 학력, 월평균 가구소득, 사회자본, 문화자본 등에서 평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자기효능감에서도 서울 4년제 진학포부를 가진 학생들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서울 4년제 대학진학을 준거로 한 이항 로지스틱 다층분석 결과, 부모학력, 부모 진로 영향력, 학업성취, 자기효능감 등의 개인수준 변수와 자사고 재학여부, 학교평균 교사열의 및 성취압력이 유의한 변수로 나타나 대구에 거주 중인 고등학생들의 대학진학 포부에 가정배경과 고교유형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특히 부모학력이 높고, 높은 수준의 자기효능감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고에 비해 자사고에 다니는 학생들이 서울소재 4년제 대학진학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진학 격차 관련 연구물 대부분이 전국 자료나 서울 및 수도권 자료를 주로 활용하고, 상위 명문대학의 상당수가 서울과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현실에서 지방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대학진학 포부에 있어 지역선택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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