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리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양경희 (인천인주초등학교) 김창원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동악어문학 제84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29 - 150 (22page)
DOI
10.25150/dongak.2021..84.00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언어는 인간이 정체성을 형성하는 도구이자 표현하는 도구이고, 소통 과정에서 서로의 정체성을 인식하는 도구가 된다. 언어 사용의 주체가 언어적 표현 · 이해 · 소통 장면에서 지니는 정체성을 ‘언어 정체성’이라 할 수 있다. 언어 정체성은 언어 행위의 출발점으로, 학습자의 주체적인 언어 사용을 추동하는 동력으로 작용한다.
본고는 이 점에 주목하여 언어 정체성의 작용상을 살필 수 있는 자기표현 활동을 구안하고 실행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의 표현 활동 전반에 언어정체성이 관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표현 활동 과정에서 언어 정체성을 인식 · 구현 · 점검 · 조정함으로써 비판적 언어 정체성이 함양되는 특성을 발견하였다. 이를 통해 언어 정체성의 개념을 분명히 하고, 국어교육을 통해 비판적 언어 정체성을 함양함으로써 학습자의 총체적인 국어 교과 역량 신장에 기여하는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제기: ‘언어 정체성’이라는 문제의식
2. 언어 정체성의 본질과 특성
3. 언어 정체성의 국어교육적 구도
4. 자기표현 활동을 통해 본 언어 정체성의 작용 양상
5. 논의: 언어 정체성 교육의 가능성과 과제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710-001879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