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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물미술사학회 인물미술사학 인물미술사학 2020 / 제1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379 - 40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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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근대 수묵채색화 분야의 최근 20년간(2000년 이후) 연구동향을 고찰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먼저 최근 학계에서 동아시아 문화권 내에서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주목하여, 보다 거시적이고 확장된 측면에서 한국 근대미술을 조망하려는 경향성을 지목했다. 이와 같은 논의의 연장선상에서, 일제강점기 동일한 시간과 공간을 공유했던 재조선 일본인 화가의 존재에 대한 한·일 양국의 관심을 파악해 보았다. 조선왕조와 근대기를 통사적으로 이해하고 기술하여 이분법적인 과거의 연구체계를 벗어나려고 시도하거나, 미술의 범주 및 예술가의 정의에 물음을 던지며 여성 미술에 접근하는 의미 있는 진전을 살펴볼 수도 있었다. 추가적으로 본고는 세부분야에서의 학문적 진전을 차례로 검토하고, 근대 수묵채색화와 관련해 최근 논의가 집중된 대표적인 사례들을 점검했다.
모던한 시대[modern period]의 ‘모던’하지 않은 미술로 여겨진 수묵화의 태생적 약점, 일본화와의 영향관계 아래 채색화에 대한 폄하 및 연구의 불균형과 같은 숙제들은 여전히 남아있지만, 앞으로 기존 연구의 간극을 메우고 극복하는 밀도 있는 연구가 지속될 것을 기대해본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연구지평의 확대
Ⅲ. 탈(脫)경계, 혹은 경계의 확장
Ⅳ. 주제연구의 심화
Ⅴ. 나오며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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