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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석 (진주 도동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0卷 第2號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77 - 91 (15page)
DOI
10.37561/sse.2021.06.60.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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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다문화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 중 집단별로 제기되는 상이한 주장들 간의 갈등과 대립을 초등 사회과교육에서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심의민주주의의 관점과 절차를 통해 그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자 수행되었다. 심의민주주의의 가치는 다문화 교육이 추구하는 이념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으며, 협력적인 합의를 바탕으로 다문화 사회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해결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관점을 사회과교육에서 발현하기 위해 본 연구는 벤하비브의 심의민주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주체-타자의 인식론적 관점을 검토하였고, 상호보편주의에 입각한 잠정적 합의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는 조건 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논의와 초등사회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초등 사회과교육에서 다문화 교육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인식론적 전제 조건을 서사성의 자아와 구체적 타자로 규정하였고, 이를 실현하는 구체적인 심의민주주의의 원리로써 기회의 평등, 절차적 권리의 평등, 조건의 평등, 표현의 자유, 이성적 조건, 의무와 책임으로 설정, 내포할 가치로는 정직, 겸손, 관용, 공감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심의민주주의의 관점
Ⅳ. 초등 사회과 다문화교육: 심의민주주의를 바탕으로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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