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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대호 (University of Ulsan) 쩐민띠엔 (University of Ulsan) 이호원 (Korea Institute of Materials Science) 김동규 (University of Ulsan)
저널정보
한국소성·가공학회 한국소성가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21년도 한국소성가공학회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87 - 87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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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의 주요 부품 중 하나인 분리판은 수소와 산소의 공급로 역할을 위한 유로가 형성된 부품으로 기존에는 흑연으로 제작되었으나 최근에는 경량화와 우수한 전기전도성, 원가절감을 이유로 금속을 이용해 제작되고 있다. 그러나 금속분리판은 극박판으로 두께가 매우 얇아 스탬핑 등을 통한 유로 채널 성형 시 주름과 스프링 백, 국부적 두께 감육에 의한 파단 등이 고질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판재의 스프링 백 저감과 주름 개선을 위해 다단 성형 공정을 수행하였으며 예비 성형 단계에 새로운 형상의 금형을 적용함으로써 판재 전체에 균일한^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589065');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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