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당송변혁기 도성사는 長安 시대의 종식과 開封 시대의 도래로 요약된다. 하지만 선행연구는 斷代史的 관점에서 개별 도성의 구조적 특징에 관심을 집중하였다. 본고는 北宋 開寶 9年(976) 천도 논의에서 제기된 “贍軍”을 실마리로, 도성의 입지 변화 요인을 분석했다.
7세기 장기간 지속된 대외전쟁으로 인해 唐의 변경선이 확장되었다. 이를 효과적으로 방어하기 위해서는 장기간 주둔할 수 있는 병력이 필요했다. 기존 방식대로 농민을 징병하기에는 곤란했기에, 징병제는 모병제로 전환되었고 이로 인해 직업군인이 출현했다. 변경 방어 기구인 藩鎭이 내지로 확대되었고, 안사의 난 이후 번진의 할거는 宋初까지 지속되었다.
정권의 안위를 위해 권력자들은 보다 많은 군대를 확보하고자 노력했다. 그 결과 당송변혁기 도성의 방어 방식이 “據山河之勝”에서 “蓄兵京師”로 변화했다. 도성에 거주하고 있던 수십만의 군인 및 그 가족에 대한 부양이 현안으로 떠올랐다.
그런데 장안은 험준한 지형 덕분에 도성 방어에는 유리했지만, 7세기 중반부터 耕地 면적의 축소로 인해 贍軍은 고사하고 황제도 낙양으로 건너가 就食할 정도로 식량공급이 어려웠다. 낙양의 식량 공급원은 산동・하남・하북에 한정되었고, 정비되지 않은 조운 체계는 군량 공급에 차질을 야기했다.
당송변혁기 경제 중심이 장강 중하류로 南移하였다. 개활지인 개봉은 군사방어상 지형적 이점은 없었지만, 4개의 큰 강이 도성을 관통했다. 조운에 유리한 개봉에 정도함으로써, 江・淮의 곡식과 물자가 도성으로 집중되는 유통망이 구축될 수 있었다. 요컨대 군제의 변화, 섬군의 필요성, 경제 중심의 남이, 운하의 중요성 대두로 인해 도성의 입지 조건이 唐・宋을 경계로 전환되었다. #唐宋變革 #都城 #長安 #洛陽 #開封 #募兵制 #藩鎭 #兵亂 #畜兵京師 #贍軍 #運河 #Tang-Song transition #capital city #Chang’an #Luoyang #Kaifeng #volunteer military system #military provinces #military coup #the regiment was stationed in the capital city #supporting the army #Grand Canal

국문초록
1. 문제제기: 唐宋變革論과 都城史 연구
2. 모병제의 출현과 贍軍
3. 長安과 洛陽의 給糧 문제
4. 경제 중심의 南移와 開封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