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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천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32권 제3호(통권 제10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5 - 31 (27page)
DOI
10.14816/sky.2021.3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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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이 인식하는 직장에서의 워라밸에 관한 주관성이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Q방법론을 활용하였으며, Q 모집단을 수집하기 위하여 문헌연구검토, 신문기사. 보고서 검토, 설문조사 및 면담 등을 통하여 총 142개의 Q모집단을 구성하였으며, Q표본은 관련문헌을 참조하여 선정기준을 시간적 자유, 신체적 활동, 심리적 여유 및 경제적 보상으로 하여 총 40개의 Q표본을 선정하였고, P 표본은 총 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분석은 Quanl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주성분 요인 분석(Principal Component Factor Analysis)으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총 5가지 유형으로 도출되었으며, 유형 1은 ‘일과 삶의 통합 추구형’, 유형 2는 ‘삶의 의미 및 행복 추구형’, 유형 3은 ‘일과 삶의 분리 추구형’, 유형 4는 ‘시간 확보 추구형’, 유형 5는 ‘개인 활동 추구형’으로 나타났다. 각 유형을 인식 유형의 차원으로 살펴본 결과 시간적, 신체적, 심리적, 경제적 차원에서 개별적이고 혼합적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생 개인마다 워라밸에 대한 인식이 상이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기업의 입장에서는 신입사원들의 워라밸 인식에따른 유형별 맞춤형 워라밸 제도를 마련하고, 대학생 입장에서는 자신의 워라밸 인식유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장 선택시 고려하며, 대학은 학생들의 워라밸 인식유형에 따라 적합한 기업문화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진로 및 취업 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하여, 각 유형별 특성 및 차원을 바탕으로 향후 관련된 정책을 수립해야 함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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