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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수연 (단국대학교) 최소영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63 - 176 (14page)
DOI
10.31863/JSE.2021.08.37.3.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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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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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추론은 단순언어장애 아동이 어려움을 보이는 언어 영역 중 하나로, 그 중 개인화된 예측추론은 개인의 특성을 반영하여 행동을 파악하는 과정이며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연구는 단순언어장애 아동이 개인화된 예측추론과제에서 특성확인질문 제시에 따라 수행의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만 4세에서 6세인 단순언어장애 아동과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 각 12명, 총 24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개인화된 예측추론과제는 행동 특성을 나타내는 6개의 어휘(착하다, 나쁘다, 예의바르다, 욕심쟁이다, 깨끗하다, 버릇이 없다)를 포함하는 전제문장을 듣고 예측추론 질문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특성확인질문의 제시 유무에 따라 전체 24문항을 절반의 세트로 나누어 역균형화하여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에 비해 개인화된 예측추론과제 수행에 어려움을 보였다. 둘째, 두 집단 모두 특성확인 질문이 제시된 조건에서 개인화된 예측추론과제 수행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오류 빈도 및 유형을 살펴보았을 때 단순언어장애 아동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오류를 보였으며 가장 많이 나타난 오류 유형은 두 집단에서 공통적으로 ‘상황추론’이었다. 결론: 단순언어장애 아동이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에 비해 개인화된 예측추론 과정에서 어려움을 보이나 행동 특성을 확인하는 절차와 같이 추론을 촉진하는 방안을 도입한다면 보다 적절한 수행이 가능할 수 있음을 확인한 본 연구는, 향후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추론 특성에 관한 연구 및 중재 방향을 모색함에 있어 경험적 근거와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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