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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훈식 (숭실대)
저널정보
전주대학교 한국고전학연구소 공존의 인간학 공존의 인간학 제6집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41 - 85 (45page)
DOI
10.37524/HUCO.2021.08.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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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조선 후기에 해남에서 은거한 이석신(李碩臣, 1659~1738)의 한시에 나타난 미적 특질을 규명하고자 『하유당집(何有堂集)』에 수록된 시문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본고에서는 한시에 구현된 미적 특질을 향토적 시어의 포치(布置), 표현 기법과 미적 특질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향토적 시어의 포치에서는 시적 소재의 향토성 반영과 지역 승경의 형상화 측면에서 다루었다. 먼저 시적 소재의 향토성 반영에서는 ‘청신(淸新)’한 미감, 소야(疏野)한 미감 등이 나타났고 군자의 설렘과 담백함이 드러난 충담(沖淡)이 반영되었다. 다음으로 지역 승경의 형상화에서는 어성포, 관두산, 무위사 극락전의 분위기를 유심한 시선으로 포착한 침착(沈着)이 드러났다.
표현 기법과 미적 특질은 다음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첫째, 우의적 기법의 형상화와 한적에서는 선비로서 자신의 삶을 알아줄 달의 출현을 고대한 시, 대설의 경험을 대풍년의 조짐으로 치환하여 자연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형상화한 위로의 시를 통해 한적미가 드러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영사적 장소의 관조와 전아에서는 충무공의 무용을 칭송한 군자의 풍도(風度)를 담은 작품, 최석의 목민관으로서 청렴과 선정을 형상화한 작품에서 전아(典雅)함이 드러났다. 셋째, 술회적 회포의 감성과 침착에서는 선비의 삶 자체에서 살길을 찾는 침착이 드러난 작품, 선대에 당한 애통한 역사적 사건 등을 회고하며 비개미(悲慨美)를 보여 주었다.
본 논문은 이석신의 한시에 구현된 미적 특질을 조망한 것으로 그의 한시가 17~8세기 호남 한시사에서 해남지역에 거주한 연안이씨(延安李氏)의 시맥이 조선 전기의 청련(靑蓮) 이후백(李後白), 조선 중기 송정(松亭) 이복길(李復吉), 조선 후기 하유당 이석신으로 계승됨을 밝힌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향토적 시어의 포치
3. 표현 기법과 미적 특질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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