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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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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재원 (충남대학교) 박진형 (충남대학교) 김종훈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818 - 818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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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온난화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방지를 위해 전 사업 분야에 걸쳐 환경 관련 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특히 수송 분야 온실가스 (Greenhouse gases, GHG) 배출량을 95g/km로 규제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자동차 연비 개선 및 배출가스 저감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런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무공해 자동차(Zero emission vehicle, ZEV)의 실질적 대안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전기 자동차(Electric vehicle, EV)가 많이 상용화되고 있다. 전기 자동차의 주요 전원인 리튬이온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 낮은 자가 방전율 그리고 긴 수명으로 인해 전기 자동차의 경제성 및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부품 중 하나이다. 하지만, 전기 자동차가 장기간 충/방전을 반복하면서, 리튬이온 배터리는 노화되며 전기 자동차 배터리의 가용 용량 및 수명 감소의 문제점에 직면하게 된다. 이에 따라 전기 자동차 사용자에게 적절한 유지 보수 및 정확한 배터리 교체 시기를 제공하기 위하여 리튬이온 배터리 수명 상태 (State of health, SOH) 진단 및 잔여 수명(Remaining useful life, RUL)예측 연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배터리의 SOH는 배터리 노화를 나타내는 지표로,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용량 감소 및 내부 저항 증가를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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