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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권상욱 (충남대학교) 박성윤 (충남대학교) 이평연 (충남대학교) 김종훈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821 - 821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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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환경 관련 규제로 인하여 국내 자동차 산업의 판도는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자동차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기 자동차의 성능 향상을 위하여 전원으로 적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 자체 성능 향상 뿐만 아니라 배터리 상태를 진단하고 제어하는 배터리관리시스템 개발 또한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그 중 리튬이온 배터리의 수명 상태(State-of-health)는 전기 자동차의 수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시스템 안정도 향상을 위하여 필수적이지만, 일반적으로 배터리 수명 상태 진단은 내부 노화 메커니즘을 반영하지 않은 상태로 잔존 용량과 내부 저항을 지표로써 판단되고 있다. 따라서 실제 운용 환경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사용 환경 조건 및 운용 조건에 따라 변화하는 용량 감소 특징을 반영하기 위하여 리튬 저장소 감소, 활물질 감소, 오믹 저항 증가와 같은 다양한 노화 모드에 대한 영향도 분석이 가능한 기법이 요구된다.
증분 용량 분석은 전압 및 전류의 전기적인 신호 정보를 이용하여 배터리 내부의 전기화학적 상태를 해석하기 위한 비 파괴(In-situ) 해석 기법으로 노화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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